감독: 제임스 카메론
한국개봉: 2022년 12월 14일
장르: 밀리터리 SF, 액션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상영시간: 3시간 12분
시놉시스
현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는 가족을 이루고 평화로운 삶을 살고 있었지만, RDA(Resources Development Administration, 자원개발관리)가 다시 판도라 행성에 침공하면서 그들의 삶은 위협받게 된다. 이에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는 가족과 함께 살아남기 위해 바다로 터전을 옮기고, 그곳에서 새로운 부족인 멧케이나족을 만나게 된다. 멧케이나족은 바다에서 살아가는 부족으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과 기술을 가르쳐준다.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는 판도라 행성을 지키기 위해 멧케이나족과 함께 RDA의 공격에 맞서 싸운다.
줄거리
작중 배경은 전작의 2154년에서 15년이 지난 2169년이며, 족장이 된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는 가정을 꾸리고 네 자녀(네테이얌, 키리, 로아크, 투크티리)를 갖는다.나이가 어려 냉동 수면을 할 수 없었던 마일스 쿼리치 대령의 아들인 스파이더도 남아 완전히 부족에 동화되었다.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던 어느날 밤, RDA가 대함대를 이끌고 다시 판도라를 침략한다. 마일스 쿼리치 대령 등 전작에서 사망한 RDA 보안 부대 중 일부의 백업 인격과 기억들을 완벽히 저장해 놓은 뒤 새로 만든 아바타에 주입해 넣어 부활시켜 RECOM 부대를 만든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훈련된 군인으로서 인류 측 전술과 장비를 꿰고 있는 저항 세력의 주축인 제이크를 추적 사살하려 든다.
제이크의 아이들이 납치될 뻔하고, 스파이더가 납치되면서 자신들의 거처가 폭로될까 두려워한 제이크는 본인의 부족이 타겟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족장의 지위를 포기한다. 제이크는 가족과 함께 숲을 떠나 이크란을 타고 해안가를 삶의 터전으로 하는 멧카이나 부족으로 피난을 떠나게 된다. 그리고 멧카이나 부족에게 잠수법과 일루와 스킴윙 등 판도라의 해양 생물을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된다.
이후 제이크 4남매는 결국 RECOM 부대에 생포되게 되고, 제이크와 설리는 자식들을 되찾기 위해 멧카이나 부족을 이끌고 진군한다.
함선에서 제이크 4남매와 납치된 스파이더도 구하여 함선 밖으로 빠져나가려는 도중 네테이얌은 RECOM 대원이 발사한 총알을 맞아 죽게된다.
부하들이 모두 사망하고 혼자 남게 된 쿼리치는 제이크와 전투하다 익사 직전의 상황이 오게 된다. 스파이더는 익사하고 있던 아버지 쿼리치 대령을 외면하지 못하고 물에 빠진 그를 구해낸다. 쿼리치는 스파이더에게 같이 기지로 돌아가자고 하지만 스파이더는 이를 무시하고 다시 헤엄쳐 제이크 가족에게로 돌아가고, 체력이 다해 따라갈 수 없었던 쿼리치는 기지로 복귀한다.
선조들의 만에서 네테이얌의 장례식을 치른 후 제이크와 네이티리는 멧카이나의 영혼의 나무와 교감하여 영화 초반 어린 네테이얌과 제이크가 물고기를 잡던 기억을 보며 눈물을 흘리고, 제이크가 RDA와 쿼리치를 향한 대대적인 반격을 예고하면서 영화는 막을 내린다.
평가
영상미와 시각 효과, 그리고 가족애와 인류와 자연의 공존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장면들은 매우 아름답고 인상적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스토리 상으로는 전작인 아바타1에 비해 다소 복잡하고 지루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흥행정보
제작비 3억 5,000만 달러로 한화 4,670억 원입니다.
흥행 수익은 23억 2,000만 달러로 한화 3조 1036억 원입니다.
대한민국 관객 수 108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관람가능 OTT
현재 디즈니플러스에서 스트리밍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