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김용화
개봉: 2021년 1월 21일
장르:판타지, 드라마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상영시간: 2시간 21분
출연: 하정우, 주지훈, 김향기, 김동욱, 마동석
시놉시스
천 년 동안 48명의 망자를 환생시킨 저승 삼차사. 한 명만 더 환생시키면 그들도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강림(하정우)은 원귀였던 수홍(김동욱)을 자신들의 마지막 귀인으로 정하는 이해할 수 없는 선택을 한다. 저승법상 원귀는 소멸되어야 마땅하나 염라대왕(이정재)은 저승 삼차사에게 새로운 조건을 내걸며 강림의 제안을 수락한다. 염라의 조건은 성주신(마동석)이 버티고 있어 저승 차사들이 가는 족족 실패하는 허춘삼 노인을 수홍의 재판이 끝나기 전까지 저승으로 데려오는 것. 허춘삼을 데리러 이승으로 내려간 해원맥(주지훈)과 덕춘(김향기). 하지만 성주신의 막강한 힘 앞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하던 중 우연히 그가 천 년 전 과거에 해원맥과 덕춘을 저승으로 데려간 저승 차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스스로도 기억 못 하는 과거에 대한 호기심으로 해원맥과 덕춘은 성주신과 거래를 시작하고 이승과 저승,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천 년의 비밀이 밝혀진다.
줄거리
강림은 염라대왕에게 김수홍이 억울한 죽음을 당했고, 자신이 이를 밝히겠다며 김수홍 또한 재판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청한다. 염라는 49일 안에 수홍이 모든 재판을 통과하는 것 외에 한 가지 조건을 더 거는데 그것은 바로 이승의 허춘삼이라는 망자를 데려오는 것이었다. 그의 집에 있는 가택신인 성주신이 그를 데리러 오는 차사들을 모두 처리하는 바람에 허춘삼을 저승으로 데려오지 못했다고 했다.
해원맥과 덕춘은 성주신을 찾아가는데, 성주신은 현동이 초등학교 입학할 때까지만 기다려 달라며 그 후에는 허춘삼을 데려가든 말든 맘대로 하라고 한다.
그리고 성주신은 천년전 두 차사가 죽을 때 자신은 저승차사였다고 말한다.
수홍은 자신의 죽음에 비밀이 있는데 알려주지 않는 것에 강림에게 불만을 표하고, 강림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한다. 이에 강림은 과거 고려시대 자신의 아버지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강림의 아버지는 천년전 고려 별무반 대장이었는데, 용맹하고 덕이 있어 모두에게 존경을 받았다. 전투에서 거란을 이기고 나서, 거란족의 한 아이의 부모가 모두 죽었다고 하자 그 거란족 고아소년을 양자로 삼으셨으며, 부모잃은 그놈이 가엾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필요 이상으로 편애했다고 한다.
한편 허춘삼 집에 사채업자 6명이 나타나 협박과 위협을 가한다. 성주신이 좋은 말로 막아보지만 인간한테는 힘을 못쓴다. 해원맥과 덕춘은 넘어진 성주신에게 다가가 사채업자를 처리하고 현동이가 초등학교 입학식 때까지 허춘삼을 데려가지 않는 대신, 자신들의 천년전 기억을 찾아달라고 제안한다. 성주신은 어쩔 수 없이 딜을 수락하고 계약은 성사된다.
성주신은 그들의 천년전 이야기를 시작한다. 천 년 전 해원맥은 고려시대 고려와 여진의 경계를 나누는 북방지역을 관할하는 최고의 무사, 흰색 삵의 털로 만든 목도리를 두르고 다녀 하얀 삵이라 불렸다고 한다.
여진족 소녀였던 덕춘은 고려 기병대가 여진족 마을을 급습하던 날 해원맥인 하얀 삵에게 부모를 잃고, 어른들을 대신하여 남겨진 아이들을 피신시켜 깊은 산속의 은거지로 거처를 옮겨 산다.
재판에 다다른 강림과 수홍은 재판을 시작하게되고 증인으로 원동연을 신청한다. 원동연은 증인으로 재판에 나타난 후 수홍을 보고 이 것이 꿈이라는 것을 직시한다.
원동연은 오발 사고가 났을 때 고의적인 것이 아니었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다. 그러나 시신을 묻는 중 김수홍이 살아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는 쉽게 대답을 하지 못한다. 결국 발작하던 원동연은 가위에 눌려 충격사하고, 증인의 죽음으로 충격을 받은 판관은 김수홍의 재판에 살인재판이 추가되었다고 전한다.
한편 허춘삼이 집을 비운 사이 들이닥친 용역들에 의해 성주단지가 깨지는 바람에 성주신이 기운을 잃고 쓰러져버린다. 그리고 천 년 전 이야기를 지속한다.
덕춘이 산에 약초 캐러 왔다가 호랑이를 만나는데 해원맥 일행이 나타나 덕춘을 살려준다. 해원맥은 그들을 죽이려고 은거지로 갔으나, 아이들밖에 없어 호랑이 고기와 뼈 가죽을 남겨주고 간다.
이후 해원맥은 덕춘과 아이들을 먹이기 위해 상관인 밀언에게 거짓장계를 써가며 군량미를 빼돌린다. 해원맥이 군량미를 빼돌린다는 사실을 알게 된 밀언은 친위대를 이끌고 해원맥의 부대를 급습해 전멸시켰다. 또한 해원맥의 부하 중 하나를 고문해 여진족 아이들의 은거지를 알아냈는데, 해원맥은 만신창이가 되었음에도 20리 눈길을 달려가 덕춘에게 아이들을 데리고 피하라고 알려주었다. 그리고 덕춘을 보내기 직전 해원맥은 자신의 하얀 삵 목도리를 꺼내 덕춘에게 둘러주며, 자신이 덕춘의 부모를 죽였음을 고백함으로써 마침내 용서를 구한다. 덕춘을 떠나보낸 해원맥은 칼을 들고 밀언의 친위대에게 맞선다.
성주신이 이야기를 끝내자 해원맥은 밀언이 그래서 자신을 그 날 죽였냐고 묻고, 성주신은 나쁜 사람은 없고 나쁜 상황이 있다는 것만은 확실하다면서, 이해가 안 될 때는 모든 것을 거꾸로 읽고 생각해보라는생각해 보라는 말을 남기고 소멸한다. 해원맥은 불현듯 무언가를 깨달은 듯 자리에 앉아서 거꾸로 읽고 생각해 보라는 성주신의 말을 떠올린다.
"ㅁㅣㄹㅇㅓㄴ"을 거꾸로 한 "ㄱㅏㅇㄹㅣㅁ". 그제서야 둘은 밀언이 강림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천 년 전 자신들을 죽인 사람이 다름 아닌 강림차사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한 해원맥 자신은 과거 강림의 아버지인 고려 대장군이 혼자 살아남은 거란족 아이를 거둬들여 양자로 삼았던 바로 강림의 의붓형제였다는 진실 또한 밝혀진다.
살인지옥에서 강림은 염라대왕과 교도소에 수감된 박 중위를 증인으로 소환하고, 먼저 염라대왕에게 자신을 저승차사로 만들었을 때 했던 말을 다시 해달라고 부탁한다. 염라대왕은 억울하게 죽은 해원맥과 덕춘에게는 기억을 지워준 반면, 7개의 지옥에 모두 중역죄인으로 기소된 강림은 죄가 무겁기에 모든 기억을 남긴 채로 해원맥과 덕춘과 함께 천 년 동안 차사로 일하면서 49명의 귀인을 구한 후 환생할 때 비로소 기억을 지워주겠다고 했음을 말해준다.
강림은 자신의 기억만 지우지 않은 채로 차사직을 맡긴 것이 단순히 의붓동생과 소녀를 죽인 것을 속죄하라는 뜻이었냐고 되묻고, 염라대왕은 강림이 그들에게 용서를 구할 시간을 내준 것이라고 강조한다. 염라대왕은 해원맥과 덕춘에게 용서를 구했냐고 되묻고, 강림은 그럴 용기가 없어 죄책감과 고통에 시달리며 살아가고 있다고 털어놓는다.
그리고 강림은 자신의 과거를 털어놓는다. 고려군이 큰 희생을 입은 후 전장에 도착해 수습하는 도중, 강림은 시체더미 사이에서 아버지의 손이 꿈틀대는 것을 보고도 아버지를 구하지 않고 돌아갔던 것이다. 왜 아버지를 구하지 않고 버려두어 살해했냐는 염라대왕의 질문에 강림은 자신보다 뛰어났던 동생이 아버지의 총애를 받아 명예와 권력을 빼앗기는 것이 두려웠고, 잘못을 깨닫고 전장으로 돌아갔지만 이미 늦어버려 아버지를 구하지 않은 것을 천 년 동안 후회하며 살아왔다고 말한다. 결국 강림이 자신의 모든 것을 걸어가면서 김수홍의 재판에 그토록 집착했던 이유는 과거의 자신의 잘못이 떠올랐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강림은 박 중위에게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고 말하며, 박 중위에게 김수홍이 살아있는 것을 알고도 묻었냐며 다시 묻는다. 박 중위는 오열하며 사실임을 인정하고, 김수홍에게 미안하다고 말한 뒤 잠에서 깨어나 사라진다. 변성대왕은 김수홍의 무죄와 환생을 선고한다.
김수홍의 환생까지 마무리된 세 차사는 허춘삼의 집에 내려온다. 할아버지 손을 잡고 명랑하게 운동장을 가로질러오는 현동이를 보던 강림은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며, 현동이가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는 망자를 데려가지 않기로 했다고 전한다.
초군문에서 사흘을 헤매고 있는 이상한 망자가 있다며 발길을 트는 강림을 따라서 해원맥과 덕춘도 기꺼이 그를 따라간다. 사흘째 초군문 앞에서 헤매고 있다는 이상한 망자는 다름 아닌 원 일병. 강림은 잠시 고백할 것이 있다며 둘을 불러 세운다. 천 년 전 일에 대해 말하려고 하지만 입을 잘 떼지 못하는 강림의 모습에, 해원맥과 덕춘은 서로를 마주 보고 씩 웃다가 일제히 강림을 돌아보며 '아이, 바빠 죽겠는데. 지금 이 상황에서 천 년 전 얘기를 왜 해요.'라고 동시에 외친다.
평가
과거회상 중점으로 이루어지며, 저승 삼차사의 비밀이 밝혀지는 서사로 전편에 비해 스토리 부분에서 많이 발전했다는 평입니다.
CG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기대 이상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흥행 정보
제작비 400억 원으로 흥행수익은 1260억입니다.
관객수 1227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관람가능 OTT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왓챠에서 스트리밍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