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이상용
개봉: 2022년 5월 31일
장르: 액션, 범죄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상영시간: 1시간 45분
출연자: 마동석, 이준혁, 아오키 무네타카 등
시놉시스
대체불가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는 서울 광역수사대(광수대)로 발탁되어 새로운 팀원들과 함께 살인사건을 조사한다. 사건 조사 중 신종 마약 사건이 연루되었음을 알게 되고 수사를 확대한다.
마약 사건의 배후인 주성철(이준혁)은 계속해서 판을 키워가고, 약을 유통하던 일본 조직과 리키(아오키 무네타카)까지 한국에 들어오며 사건의 규모는 점점 더 커져간다.
줄거리
2015년 인천 남항 어느 화물선. 내부에는 야쿠자이치 조구미의 조직원들이 페인트통에서 약을 꺼내고 있다. 부하들과 함께 이곳을 찾아온 주성철에게 이치조구미 한국지부장 토모가 이치조구미에서 마약원료 빼돌리는거 눈치챈 거 같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호텔에서 젊은 여성이 추락사한 사건이 발생했다는 보고를 듣고 광수대 팀이 황급히 출동한다. 피해 여성은 호텔에서 추락하여 숨졌으며, 혈액에서 치사량을 넘는 신종 마약 하이퍼의 성분이 검출되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이 여성이 죽기 전 클럽에서 재일교포에게서 술에 탄 마약을 마시고 그와 동행하게 되었다는 정보를 입수한 마석도는 피해자가 마지막으로 들렀던 클럽 오렌지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과 체포를 한다.
그리고 오렌지사장에게서 하이퍼를 돌리던 재일교포의 이름이 '히로시'라는 정보를 입수하게된다.
한편 주성철과 토모는 어느 고급진 바에서 중국 쪽 마약밀매단과 접촉한다. 하이퍼가 일본에서 생산이 막혔고, 한국에서 더 싸고 쉽게 구할 수 있다며 중국조직과 20kg, 시가 300억의 거래를 맺는다.
일본에선 야쿠자조직 이치조구미의 이치조회장이 한국지부에 관한 소식을 듣게 된다. 하이퍼의 재료가 빼돌려져 한국으로 보내졌고 이를 토모를 비롯한 한국지부가 자체생산하여 한국 내에서 유통시키고 있다는 것. 이에 이치조회장은 자신의 부하인 리키에게 한국지부의 일을 깨끗하게 정리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이후 광수대 반장이 이끄는 팀은 히로시의 숙소에서 히로시를 제압하고 20kg의 하이퍼 확보에 성공한다.
본청으로 돌아오는 도중 광수대 형사들의 호송차를 들이받아버리는 습격자들. 광수대 형사들이 의식을 잃은 가운데 복면을 쓰고 마약을 챙긴 주성철 일당은 자신도 데려가 달라는 히로시를 잔인하게 살해한 다음 사고장소를 떠난다.
마석도는 오래전부터 토모의 마약을 쫓고 있었다는 구룡경찰서 마약단속반으로 향한다.그곳에서 주성철일당과 대면하게 된 마석도.
사실 주성철은 경찰 마약단속반이라는 신분을 악용하여 일본 야쿠자들의 편의를 봐주다가 이제는 이치조구미의 한국지부장 토모와 결탁하여아예 야쿠자들 몰래 마약원료를 빼돌려 한국에서의 마약생산 및 유통을 진행하고 있는 핵심인물이었던 것이다. 정보 공유를 요청해 보지만 겉으로는 협조하겠다, 정보가 들어오면 연락하겠다면서도 싸늘한 그의 반응에 마석도는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마약반의 정보원이었던 초롱이를 만나고, 토모가 자신이 운영하는 클럽에 주말마다 온다는 정보를 준다. 하지만 그곳에 토모는 없었고 대신 마약포장 및 배송을 맡고 있는 김양호가 있었다. 마석도는 김양호를 통해 야쿠자들의 뒤를 봐주며 하이퍼를 빼돌린 파트너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한편 주성철은 중국 마약상들과 함께 토모와 20kg의 하이퍼를 기다리고 있던 중 토모의 전화를 받는다. 자신들의 사업이 이치조구미 회장에게 알려졌고 이미 칼잡이 살 수가 한국으로 파견되었다는 것을 전하며 자신은 몸을 숨길 것이고 마약은 보험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로써 이치조구미 본부와, 주성철일당, 광역수사대 모두가 토모와 그의 마약의 행적을 쫓는 상황이 펼쳐지게 된다.
호텔에서 현금을 챙기던 토모가 방에서 나오려는데 이치조 회장이 보낸 살수 리키가 나타나고 이치조구미 한국지부는 일본에서 온 본부의 야쿠자들에게 학살당하고 토모는 살해당한다. 그 후 주성철은 토모를 죽인 리키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된다.
마석도는 하이퍼를 찾으러 야쿠자들의 요트사업장으로 간다. 요트 내에 하이퍼 제조시설이 있었고, 토모가 숨겨놓은 약 20kg를 찾는다.
마석도는 주성철을 약으로 유인하자는 작전을 세우고, 유인된 주성철은 리키에게 약의 행방을 알려준다.
이후 마석도와 주성철, 리키가 모두 요트 사업장으로 향하고 마석도는 리키 부하에 의해 기절하여 야쿠자들에게 납치당한다.
납치당한 마석도는 리키와 싸움을 벌이고, 리키는 마석도를 구하러 온 광수대 경찰들에게 체포된다.
현장을 빠져나온 마석도는 위치추적을 통해 곧바로 구룡경찰서로 향해 주성철과 승부를 보게 되고 때려 기절시킨다.
평가
마동석의 통쾌한 액션과 이준혁의 강렬한 악역 연기에 높은 점수를 주었으며, 전작들에 비해 더욱 커진 스케일과 화려한 액션 장면들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마석도의 액션에 민첩한 복싱 스타일이 많이 강조되었습니다.
전작들에선 악랄한 모습을 보여주는 범죄자들을 마석도가 시원하게 두들겨 팬 뒤 결국 정의구현되는 구성이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본작에서는 주성철 조직과 야쿠자로 악역을 이분할하여 악역의 스타일을 다양화하였습니다. 또한 전작의 빌런들은 막강한 포스와 잔혹함을 갖추었지만 그저 추격전을 거치면서 범죄를 일으키는 방식에 머물고 있었는데 이번 주성철의 경우 전투력과 잔혹함은 유지한 채 치밀한 범죄 능력까지 겸비하였습니다.
마석도의 소속이 경찰서에서 광역수사대로 바뀌면서 조연들이 대폭 쇄신되었으며, 감초 역할로 고정출연하던 장이수 역시 배제됩니다. 대신 초롱이라는 감초 캐릭터를 만들고 개그들도 변화를 줘서, 1편부터 본 관객들로 하여금 지루함이 느끼지 않게 연출하였습니다.
유머가 너무 과해져서 작품성을 해친다는 혹평도 공존합니다.
흥행 정보
촬영기간 2022년 7월 ~ 2022년 11월로 약 4개월, 제작비 135억 원입니다.
1094억의 흥행 수익과 관객 수 1068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관람 가능 OTT
현재 디즈니플러스에서 스트리밍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