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크리스 벅, 제니퍼 리
한국개봉: 2019년 11월 21일
장르: 애니메이션
등급: 전체관람가
상영시간: 1시간 43분
시놉시스
어느 날부턴가 의문의 목소리가 엘사를 부르고, 평화로운 아렌델 왕국을 위협한다. 트롤은 모든 것은 과거에서 시작됐음을 알려주며 엘사의 힘의 비밀과 진실을 찾아 떠나야 한다고 조언한다. 위험에 빠진 아렌델 왕국을 구하기 위해 안나와 엘사는 모험을 떠나고, 자신의 힘을 두려워했던 엘사는 이제 이 모험을 헤쳐나가기에 자신의 힘이 충분하다고 믿어야 한다.
줄거리
과거 엘사의 할아버지 루나드 왕이 아렌델을 다스리던 시절, 아렌델 왕국의 북쪽에는 노덜드라 족 이 사는 땅이 있었고, 두 지역은 친선 관계를 유지했다. 노덜드라에서는 신비한 원소의 정령들이 일상에서부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계하며 공존해 왔다. 아렌델은 우정의 표시로 그들의 땅에 물을 다스릴 수 있는 댐을 지어 주었다.
엘사의 아버지 아그나르 왕은 왕자였던 어린 시절, 아버지를 따라서 댐을 건설한 일 관련으로 아덜드라 땅을 방문했을 때, 아렌델과 노덜드라 부족이 갑자기 서로 전쟁을 벌이는 광경을 목격한다. 루나드 왕은 싸움에서 전사하고, 그 결과 그 땅에 머무르던 4대 정령(불, 물, 바람, 땅)들이 분노하여 거기서 싸우던 모두를 그 댐과 가까운 회합장소인 숲에서 내쫓고, 동시에 노덜드라 땅과 외부를 차단하는 짙은 안개의 벽을 쳐버려 그 때의 사람들의 대부분을 노덜드라 땅에 갇히게 한다. 그 때 아그나르는 바위에 던져져 머리를 부딪히고 잠시 정신을 잃지만 한 노덜드라 소녀가 그를 구해준다. 아렌델로 돌아온 아그나르는 바로 아렌델의 국왕으로 등극했다고 하는 내용을 딸들에게 전해 준다.
이야기의 시점은 전작 겨울왕국 1편이 끝나고 3년이 흐른 현재 시점으로 돌아온다. 어느 날부터 엘사에게 그녀만 들을 수 있는 의문의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이후 마름모 모양의 얼음 결정들이 우박처럼 아렌델로 떨어지면서, 마을의 가로등이 모두 꺼지고, 분수의 물이 사라지고, 큰 돌풍이 불고 땅이 꺼지면서 재앙이 아렌델을 뒤덮는다. 엘사는 4대 정령에 관한 위험인 것을 인지한다.
트롤 수장인 패비 할아버지는 엘사에게 "무언가 밝혀야 할 왜곡된 과거의 진실이 있다. 그것을 해결해야 하기 위해서 지금 마법에 걸린 숲으로 떠나지 않으면, 아렌델의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라고 예언했다.
엘사, 안나, 크리스토퍼, 올라프, 스벤은 노덜드라의 숲으로 모험을 떠나게되고, 숲 속에서 노덜드라 부족과 옛날 마법의 숲에 갇힌 아렌델의 군인이 서로 전투태세를 한 모습을 보게된다. 그들은 선대 왕의 사건으로 정령에게 내쫓긴 이후로 수십년 간 대립하고 있었다.
엘사는 노덜드라 부족에게서 엘사가 두르고 있는 어머니의 스카프가 노덜드라 족의 가장 오래된 가문의 물건이라는 것이고, 스카프에 그려진 X자로 배치된 무늬 중 물, 불, 땅, 바람 4원소 이외의 가운데에 자리 잡은 무늬가 바로 다섯 번째 정령을 상징하며, 그 정령은 자연과 인간을 이어주는 것을 상징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후 해변 근처에서 돌아가신 부모님이 출항하던 때 승선하신 배를 발견하고 배를 조사해 본다 배 내부에서 지도와 두루마리 문서를 발견하는데, 메모에는 '빙하기의 끝. 찾았지만 사라진 강. 마법의 근원, 엘사의 근원.'이라는 내용이 어머니 이두나 왕비의 필체로 적혀 있었다. 그걸 본 엘사는 물은 과거를 기억하고 있다는 말을 떠올리고, 배의 갑판에 손을 대어 이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알고 싶다고 소망하자 사실 부모님은 남쪽으로 간 것이 아니라, 엘사의 마법의 기원을 찾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토할란으로 떠나다가 변을 당한 것이었음을 알게 된다.
엘사는 정령의 섬에 도달하여 동굴 내에 들어가게 된다. 동굴중앙에 네 정령의 상징을 형상화하고, 그 네 문양을 다시 X자로 눕히고 바닥에 배치하자, 그 중앙에 다섯 번째 정령이 위치할 자리가 생성되는데, 그 자리에 엘사가 올라가자, 그에 응답하듯이 주변이 바뀌고 엘사를 둘러싸고 강렬한 빛이 하늘을 향해 뻗어나간다.
엘사만 들을 수 있었던 노랫소리는 이두나 왕비의 노랫소리였음이 밝혀진다. 의식을 잃은 아그나르 왕자를 옆에 구해주며 부른 이두나의 노랫소리가 바로 그 노랫소리였다.
그리고 과거의 진실을 보게 되는데, 할아버지인 루나드 왕의 실상은 정령과 마법에 대한 것을 왕권에 반한다 하여 모조리 부정적으로 보는 인물이었다. 루나드 왕은 정령과 친밀한 노덜드라 족을 말살할 계획을 설계했다. 좋은 말로 댐을 짓도록 권유해서 사람들과 정령과 교감을 끊고 정령의 기반을 약화시키며, 댐을 지은 후 노덜드라 족과 친선 행사를 할 때 기습하여 노덜드라 족을 궤멸시키려고 했다. 과거 아렌델과 노덜드라 족의 전쟁의 원인은 바로 아렌델에 있었던 것이었다.
그리고 어머니 이두나 왕비는 자신이 아그나르 왕을 구한 사람임을 숨긴 채 그와 가까워지고, 아렌델의 왕비가 된다. 그리고 그 사랑의 결실인 엘사 자신이 노덜드라 족의 전설에서 말하는 정령과 인간을 이어준다는 그 다섯번째 정령임을 알게 된다.
한편 안나는 정령들이 원하는 바가 바로 과거의 다툼의 원인이 되고, 정령과 교감을 약화시킨 댐을 없애는 것이라는 것을 통찰한다. 비어 있는 아렌델에 큰 피해를 입히는 한이 있어도, 먼저 댐부터 무너뜨리기 위해 안나는 강가에 잠들어 있던 거대한 바위 거인들에게 다가가서 큰소리를 질러 억지로 깨워 화를 돋운 다음에 댐 쪽으로 유인한다.
그리하여 붕괴된 댐에서 터져 나온 강의 격류는 아렌델을 향해 쏟아지지만, 엘사는 한층 더 강해진 마법의 힘으로 거대한 빙벽을 만들어서 왕국을 덮칠 것 같았던 격류를 막아낸다.
정령으로 인해 생겼던 아렌델에 있었던 재앙들도 모두 가라앉고, 노덜드라 땅을 수십 년 간 뒤덮고 있던 안개가 걷히게 된다. 엘사는"다섯 번째 정령은 자연과 사람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데, 다리는 양쪽 연결점이 필요하고, 자신과 안나는 그 양쪽 연결점이 되어야 한다."라고 말하였고, 엘사는 노덜드라에 남아서 자연의 뜻을, 안나는 아렌델에서 언니의 자리를 이어받아 여왕으로 즉위한다.
평가
전작의 세계관의 규모를 확장하는 과감한 시도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엘사가 가진 마법의 힘의 원천, 엘사와 안나의 부모님이 돌아가신 진짜 이유, 안나와 크리스토프의 연애의 마무리 등등이 잘 설명되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영상미는 훌륭하지만 스토리와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겨울왕국 주제가인 Let It Go는 영화 중반부에 자신을 감추겠다고 말하는 반면에 겨울왕국2의 Show Yourself는 감추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Let It Go의 중독성과 대중성은 Into the Unknown이 가져갔고, Let It Go의 역할이나 노래의 메시지는 Show Yourself로, 겨울왕국2의 대표곡은 2개입니다.
24년 8월 기준 역대 세계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2위입니다. 제77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 주제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흥행정보
제작비 1억 5,000만 달러로 한화 1968억 원입니다.
흥행 수익은 약 14억 달러로 한화 1조 8000억 원입니다.
관객 수 137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관람가능 OTT
현재 디즈니플러스에서 스트리밍 가능합니다.